Text. 편집실 Photo. 한국지역난방공사
데이터 기반 업무혁신을 위한 데이터 전문 인력
‘데이터 마스터즈’가 출범했다.
지난 8월 18일 킥오프 교육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한 한난 데이터 마스터즈를 만나보자.
데이터 마스터즈(Data Masters)란?
데이터 기반 업무혁신 사례 증가에 따라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모집을 시작했다. 모집을 통해 선정된 데이터 마스터즈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전문가 총 23명으로, 비효율적인 업무 및 현안 과제를 발굴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업무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용기 사장은 평소 데이터 기반 경영이야말로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거 인터넷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도 저항이 있었지만, 세상을 바꾼 것처럼 데이터 기반 경영도 기존의 업무수행 방식에서 벗어나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또한 데이터 마스터즈가 직원들이 이러한 데이터 기반 경영으로 가는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중심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데이터 기반 경영을 실현하려면 첫 번째로 데이터가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필요한 건 데이터를 운영할 수 있는 인력, 마지막은 데이터를 활용하려는 문화다. 한난 데이터 마스터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인력과 그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활동의 목표는 새로운 업무가 생기는 것이 아닌, 기존의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업무혁신을 추진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업무혁신을 추진할 한난 데이터 마스터즈를 소개합니다. 이들의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열수송관의 상태 진단, 수명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해요. ‘열수송관 성능시험센터’를 통해 장기 사용 열수송관에 대하여 한난만의 값진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죠. 이번 기회에 이러한 데이터의 분석/활용과 효과적인 시각화 역량을 늘리고 싶었어요.
업무 과정에서 데이터 구조가 분석에 부적합하게 설계되면, 같은 일을 하는데 몇 배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를 자주 겪었어요. 데이터 구조 설계부터 분석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습해 전기 영업시스템 등 현업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관리 수준을 향상하고 싶었습니다.
지사 고객지원부의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업무는 취합 업무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자료 작성과 취합을 자동화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싶었어요. 향후 수십만 개의 데이터도 관리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쌓고 싶습니다.
평소 회사 홍보 업무를 할 때 경험이나 직관을 바탕으로 하는 게 아닌 빅데이터로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빅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분석을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되면 홍보 업무 역시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