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깊은, 걸음 : 혁신, 더하기

“따뜻하고 깨끗한
에너지 파트너로 도약하겠습니다”

기획처 기획부

Text. 편집실 Photo. 정우철 Video. 최의인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재무 건전성을 기반으로 효율성 및 공공성 제고를 위해 2022년 10월 제9차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했다. 여기에는 “다시 도약하는 한난, 따뜻하고 깨끗한 에너지 파트너”라는 비전 아래 혁신, 도전, 상생, 소통을 이어가고자 하는 한난의 의지가 담겨있다. 제9차 경영전략 수립부터 발표에 이르기까지 한난의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을 주관한 기획처 기획부 담당 직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왼쪽부터 신수연 대리, 정기종 부장, 허충휘 팀장

Q

기획처 기획부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A

기획부는 현안 업무 조정, 조직 및 정원관리, 이사회 및 ESG 위원회 운영, 상임이사 및 비상임이사 선임 등 인사관리, 국회, 산업부 등 대외기관 업무,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경영전략 수립안을 발표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비전의 정의가 ‘조직 구성원 모두가 추구해야 하는 기업의 미래상’입니다. 정의에 맞춰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회사의 미래상을 도출해 내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 직급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워크숍을 시행했죠. 직급별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공사의 경영 환경, 성과 창출 가능성, 자원배분 전략 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어떤 의견들은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을 내리는 게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기획부 직원들이 합심한 덕분에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반대로 경영전략 수립안 발표 후 가장 뿌듯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많은 직원분들이 한난의 경영 상황을 인식하고 공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고요. 그 말을 들었을 때 뿌듯했습니다. 특히 MZ세대의 의견 반영을 위해 ‘비전수립 크루’를 구성하고, 공사 미래 성장 동력 및 미래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젊은 직원들의 의견을 많이 들으려고 했는데요.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과제들이 경영전략에 반영되었을 때, 노력한 보람이 있더라고요.

Q

제9차 경영전략 수립안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A

한난의 새로운 비전은 ‘다시 도약하는 한난, 따뜻하고 깨끗한 에너지 파트너’입니다.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의 효율성 강화를 통해 국민 및 산업의 상생 파트너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한난은 국내 최대 집단에너지 사업자로서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새롭게 선정한 비전처럼 공사가 빠른 시일 내 다시 집단에너지 선도 기업으로 재도약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어려움에 빠진 산업계를 대변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제9차 경영전략 수립안을 통해 다시 도약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를 만들기 위해 각 분야에서 노력할 동료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지금처럼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한다면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경영전략 수립안과 관련해 사보 <따뜻:한난>을 통해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A

한난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공사의 경영상황을 알리고, 협조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경영전략 실천 Movement*’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 모두가 합심해 노력할 때 현재의 경영상황을 극복하고, 재도약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난이 새롭게 수립한 제9차 중장기 경영전략에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 경영전략 실천 Movement : 경영전략의 내재화 및 확산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도록 하는 개념
제9차 중장기 경영전략 체계도
비전 다시 도약하는 한난, 따뜻하고 깨끗한 에너지 파트너
핵심가치

혁신

도전

상생

소통
2031 경영목표 부채비율 150% 세대수 230만 호 ESG 평가 S등급 조직혁신지수 S등급
4대 전략방향 재무 건전성 확보 사업 경쟁력 강화 대국민 가치 창출 조직역량 제고
16대
전략과제
재정 건전화
재정 건전화
추진체계 구축
핵심 사업
집단에너지
전략적 확대
ESG 경영
ESG 경영체계
고도화
업무 혁신
업무환경 및
시스템 혁신
재무·경영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 효율화
미래 사업
핵심사업 연계
新시장 진출
친환경
청정 미래(탄소중립)
환경 조성
보수·인사
직무·성과 중심의
보수·인사체계 구축
리스크 관리
사업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
운영 관리
Value Chain별
경쟁력 확보
안전·상생
안전·포용
사회 구현
청렴·공정
청렴·공정
가치 확산
비용 최적화
수익 확대 및
비용 최적화
정책 대응
집단에너지 제도개선 및
정책 대응
국민 소통
대국민
소통·서비스 강화
조직·인재육성
성과창출
역량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