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s Pick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 한난의 추천

자연을 벗삼아
- 아웃도어 스포츠 OUTDOOR SPORTS
집밖을 벗어나 나들이를 즐기기 딱 좋은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더 이상 집안에만 있을 수는 없다! 사람들과의 밀착 접촉의 위험이 없는 탁 트인 자연으로 나가 혼자 또는 소중한 가족과 함께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겨보자.


신체활동에 정서적 안정까지! 승마 스포츠 가운데 유일하게 남자부와 여자부를 가리지 않고, 사람과 동물이 호흡을 맞춰 기량을 겨루는 경기인 승마. 전신운동인 승 마는 칼로리 소모가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은 물론, 심폐 기능 향상, 혈액순환, 자세 교정에도 도움을 준다. 남녀노소 누구 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특히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고, 신 체 발달과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어 주는 데 효과가 있다. 무엇보 다 말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과 일정한 교육기간이 중요하다. 살아 있는 생명체와 교감을 이뤄야 안전하게 승마를 즐길 수 있기 때 문이다.


바람을 가르는 즐거움, 국궁 서양식 활을 개량해 사용하는 스포츠인 양궁과 달리 국궁은 우리 의 전통 활로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다. 최대 사거리가 90m인 양 궁과 달리 국궁의 최대 사거리는 145m. 거리가 긴 만큼 과녁판 의 어느 곳을 맞추어도 ‘명중’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쾌감도 크다. 활을 잘 쏘기 위해서는 집중력과 마음의 안정이 필수다. 또한 팽 팽한 활시위를 당기다보면 팔 근육이 단련되는 것은 물론, 단전 에 힘이 들어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국궁이 몸 과 함께 마음을 단련시키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인 이유 다. 특히 국궁장은 산이나 호수 등 아름다운 풍경에 둘러싸여 있 어 계절의 낭만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밤에도, 바람에도 거뜬! 스피드민턴 테니스와 배드민턴, 스쿼시의 장점만을 뽑아 만든 라켓스포츠, 스 피드민턴. 공원, 테니스 코트, 해변 등 실내·외 가릴 것 없이 남녀 노소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또 배드민턴과 달리 윈드 링을 스피더(셔틀콕+공)에 끼워서 사용하면 바람이 부는 날에도 경기 가 가능하다. 순간속력이 최고 290~300km까지 나오기 때문에 짜릿함이 배가된다. 스피드민턴의 장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스 피더에 특수 제작된 발광물질을 삽입하면 밝게 빛나서 어두운 밤 에도 시야의 방해 없이 경기를 즐길 수 있다. 이번 주말, 가족들과 캠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스피드민턴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스트레스 해소, 스포츠 클라이밍 싱그러운 바람을 맞으며 야외 인공 암벽을 올라보는 건 어떨까. 스포츠 클라이밍은 벽 위로 듬성듬성 튀어 오른 홀드(손으로 잡 거나 발로 디딜 수 있는 구조물)에 몸을 지탱한 채 인공 암벽을 타고 오르는 스포츠다. 걷거나 달리는 유산소운동보다 칼로리 소 모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미세한 근육을 많이 쓰기 때문에 아름 다운 몸 선을 만들기에도 좋다. 또 작은 홀드에 의지해 체중을 견 디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깨와 등 근육 발달에도 아주 효과적이 다. 목표 지점을 향해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면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정리 김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