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습관 소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친환경 핫팩으로 겨울나기

체감온도가 영하 10도를 밑도는 강력한 한파가 잦았던 지난 겨울. 이때 자주 사용하는 보 온용품 중 하나가 바로 핫팩! 철가루, 숯가루, 활성탄 등으로 이뤄진 핫팩은 일반 쓰레기와 함께 소각장에서 태워지는데, 이때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환경오염의 주범이다. 올겨울엔 일회용 핫팩이 아닌 재활용이 가능한 다회용 핫팩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글 김영은

오직 물로만 따뜻하게, 보온물주머니

보온물주머니는 전기나 기름, 충전 없이 뜨거운 물을 채워 넣어 사용하는 핫팩이다.
말랑말랑한 폴리 재질이라 뜨거운 물을 넣으면 4~6시간 열이 유지된다. 다만, 고온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커버를 씌워 사용한다.

tip. 물을 넣을 때는 물주머니의 2/3만 넣고, 물이 채워지지 않은 윗부분을 살짝 눌러 뜨거운 김을 빼준다. 김을 빼주지 않으면 물주머니가 부풀어 올라 수명이 짧아진다.

1. 귤껍질 핫팩 만들기

준비물
완전히 마르지 않은 귤껍질, 종이호일, 깨끗한 양말 또는 손수건

① 귤껍질을 흰 속껍질이 겉껍질을 둘러싸듯 뒤집어 종이호일에 넣고, 한 손에 쏙 잡을 수 있는 크기로 감싸 접어준다. (귤껍질이 말랐을 경우, 물에 적신 후 사용한다.)
② 귤껍질을 담은 종이호일을 전자레인지에 40초 정도 돌린다. (생각보다 매우 뜨거우니 주의!)
③ 데워진 귤껍질을 깨끗한 양말 혹은 손수건에 넣어 핫팩으로 사용한다.

tip. 은은한 귤향이 퍼지는 귤껍질 핫팩은 40~60°C 정도의 온기를 발생하며, 1~2시간 지속된다. 또한, 2~3회 재사용이 가능하다.
단, 귤껍질은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2. 곡물 핫팩 만들기

준비물
곡물(콩·팥·보리·현미·쌀 등), 깨끗한 양말, 바늘, 실

① 깨끗한 양말을 준비해 곡물이 들어갈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다.
② ①의 양말 안에 곡물을 넣고 상단 입구를 바느질하여 곡물이 새나가지 않도록 한다.
③ ②를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리면 핫팩이 완성된다.

tip. 고소한 향기도 덤으로 얻는 곡물 핫팩은 온기가 20~30분 정도 유지된다.
식은 곡물 핫팩은 다시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다. 또 양말 대신 수건이나 헌옷 등을 이용해 만들면 허리나 배를 따뜻하게 할 찜질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3. 커피찌꺼기 핫팩 만들기

준비물
커피찌꺼기, 스타킹, 천 또는 손수건

① 적절한 길이로 자른 스타킹 안에 커피찌꺼기를 넣어준다.
② ①을 천이나 손수건으로 감싸준 후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돌리면 완성.

tip. 커피찌꺼기는 수분을 머금고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바싹 말려서 사용해야 하는데,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볶아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