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봉사활동 우수 부서
최근 정부 정책 및 기조에 따라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구현 활동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에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는 임직원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 확대 및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부서별 봉사활동 포상제도’를 실시 중이다. 2019년 가장 많은 봉사활동을 펼쳐 공사 내 귀감이 되고 있는 우수 부서를 지금 만나보자!
고객서비스처
고객서비스처는 ‘업(業) 중심의 봉사활동’이라는 이름 아래 난방 품질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여 난방 민원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열화상 촬영을 통해 난방 품질 진단을 실시하고, 배관 내 이물질을 세척했습니다. 또 필요시 노후 구동기 및 온도조절기를 교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난방 배관 내 따뜻한 난방수가 막힘없이 흐르도록 하여 겨울철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장소는 아파트 단지 노인정입니다. 많은 어르신들께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시는 곳인데, 난방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열화상 촬영을 통해 난방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이 올 겨울에는 따뜻하게 잘 지낼 수 있겠다며 고마움을 전해 주셔서 뿌듯함을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19년도는 고객 열사용시설을 진단하는 고객서비스처 본연의 업무를 봉사활동과 연결 시키는 시작점이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현장 문제를 직접 파악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공사 모든 고객이 좀 더 따뜻한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양산지사
우리 지사는 지역사회를 위해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 7월과 10월에는 중증장애인, 노인 300여 명을 대상으로 마술, 풍선아트, 저글링으로 구성된 문화공연을 진행해 많은 관심과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도 꽃 축제를 즐기실 수 있도록, 4월과 10월 열린 유채꽃, 국화꽃 축제에서 휠체어 보조 나들이 봉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12월에는 사랑의 김장봉사도 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휠체어 보조 나들이 봉사를 할 때 단체로 휠체어를 밀며 축제장을 천천히 지나다 보면 좁은 길이 정체되어 다른 시민들이 지나갈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시민들이 화를 내거나 하지 않고 기다려주시며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좋은 일을 한다며 칭찬해주시곤 합니다. 나들이 도중 어르신들과 말벗도 되어드리는데 반나절 사이에 정이 많이 쌓여서 끝날 때가 되면 서운함에 눈물을 보이시는 분도 계십니다. “다음에도 오나?”라고 묻는 말에 “다음에도 꼭 올게요”라고 답하며 헤어지는데 고향의 할머니 생각이 나며 가슴이 따뜻해지고 뭉클해졌습니다. 봉사의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올해 3월 양산지사는 CHP 건설공사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적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리 편집실, 자료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