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넌 : 에너지는 지금

여러분은 저탄소제품을 사용 중인가요?

환경을 위한 착한 선택

Text. 임혜경 Reference.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

요즘 마트에 가면 ‘탄소배출량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제품의 전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소비자에게 공개한 것인데, 이러한 제품들 중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되면 ‘저탄소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만약 장바구니에 저탄소제품이 하나라도 들어 있다면, 당신은 환경을 보호하는 현명한 소비자임이 분명하다.

2011년 도입된 저탄소제품 제도

저탄소제품에 대해 알기 전에 먼저 ‘환경성적표지’ 제도부터 알아야 한다. 제품의 생산, 수송,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평가해 이를 인증하고 그 결과를 제품에 표시하는 제도다.
이러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 중 원료, 연료 대체, 공정, 효율 개선 등을 통해 이전보다 탄소배출량을 감축했다면 저탄소제품으로 인정받게 되는데,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2011년 11월부터 저탄소제품 제도를 도입해 시행 중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상품을 선택해 녹색소비를 활성화하는 것이 이 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다.
저탄소제품의 인증은 ‘최대허용탄소배출량’과 ‘최소탄소감축률’이 기준이다. 즉, 제품의 환경성적표지 환경성 정보 중 탄소발자국 값이 최대허용탄소배출량 이하이거나 최소탄소감축률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한난, 국내 최초 열에너지 저탄소제품 인증 취득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열에너지 제품군에 대한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다. 그동안 한난이 추진한 ‘고효율 설비 운영’, ‘사업장 간 열 연계를 통한 에너지 절감’, ‘소각열을 포함한 외부 미활용열 이용’ 등의 성과를 통해 저탄소제품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이번 인증은 용인을 비롯해 세종, 고양, 중앙, 동탄, 청주 등 한난의 6개 사업장에 부여되었으며, 동탄과 청주 2개 사업장은 열에너지와 전기에너지 인증을 획득했다.
한난은 이번 저탄소제품 인증 취득으로 지역난방 사용자에게 탄소배출을 줄여 생산한 열을 공급함에 따라 고객의 녹색소비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ESG 문화를 선도해갈 계획이다.

지구를 생각한다면 저탄소제품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저탄소제품은 640건이다. 저탄소제품 인증으로 누적 1,248만 톤 CO2의 온실가스를 감축했고, 이는 30년생 소나무 18억 9천만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온실가스 양이자, 승용차 520만 대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이라고 한다.
일상 속에서도 저탄소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제주삼다수, 풀무원샘물, 강원평창수 등의 생수를 비롯해, 노브랜드 칫솔과 물티슈,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커피, 제주콩두부, 투게더 오리지널 바닐라, SK매직 공기청정기, ㈜현대아이티 데스크톱 모니터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생산공정 및 제품 사용 에너지효율 개선’, ‘폐열회수 시스템 적용’, ‘제품·포장재 경량화’, ‘저탄소 원·부자재 사용 비중 확대’ 등 생산과 소비에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축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한다.

생수병

무라벨 제품 생산, 용기 경량화, 포장필름 사용량 감축

항공운송서비스

친환경 커피를 기내와 라운지에 제공, 탄소상쇄 프로그램 시행

바닥재, 벽지 제품

고성능 건축용 PF 단열재 제조 과정에 친환경 발포가스 사용

설탕

신재생에너지의 일종인 RPF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료)로 생산한 스팀 구입

저탄소제품 인증 사례

건조 시멘트 모르타르 제품

레미콘 제품 가운데 3개 규격 (‘25-24-150’, ‘25-27-150’, ‘25-30-150’)에 대해 저탄소제품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