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우리 : 뮤직&

알고리즘이 이끄는 플레이리스트? NO~!취향 듬뿍 담긴 한 곡만 무한 재생 중♪

Text. 박영화

다양한 플레이리스트가 알고리즘에 오르는 시대다.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알고리즘이 이끄는 대로 선곡을 하는 사람들. 하지만 꿋꿋하게 한 곡만을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마다의 이유로 한 곡을 놓지 않는다. 도대체 어떤 노래이기에 플레이리스트에 두고두고 재생 버튼을 누르는 걸까. 하루 종일 들어도 또 듣고 싶은 그 노래, 세대불문 무한 재생하게 되는 노래를 공개한다.

커피 한 잔 할래요
폴킴

커피 한 잔 할래요
커피 한 잔 할래요
두 입술 꼭 깨물고 용기 낸 그 말
커피 한 잔에 빌린 그대를 향한 나의 맘
보고 싶었단 말 하고 싶었죠

특유의 섬세한 감성으로 ‘커피 한 잔 할래요’, ‘모든 날 모든 순간’, ‘너를 만나’, ‘비’ 등 다수 히트곡을 낸 싱어송라이터 폴킴. 특히 ‘커피 한 잔 할래요’는 폴킴의 데뷔곡이자 자작곡으로, 폴킴 특유의 달콤하면서도 속삭이는 듯한 음색이 매력적인 곡이다. 감미로운 폴킴의 노래를 들으며, 우리 “커피 한 잔 할래요?”

이제 나만 믿어요
임영웅

궂은비가 오면
세상 가장 큰 그대 우산이 될게
그댄 편히 걸어가요 걷다가 지치면
내가 그대를 안고 어디든 갈게
이제 나만 믿어요

TV조선 프로그램 <미스터 트롯> 우승자에게 주는 특전곡으로, 가슴이 뭉클해지는 가사와 아름다운 선율이 매력적이다. 발매 당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차트 1위를 휩쓸었는데, 발매한 지 2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Answer : Love Myself
BTS

You've shown me I have reasons
I should love myself
내 숨 내 걸어온 길 전부로 답해
어제의 나 오늘의 나 내일의 나
I’m learning how to love myself
빠짐없이 남김없이 모두 다 나

특별한 수식어가 필요 없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BTS. BTS의 수많은 히트곡 중 BTS의 월드투어 공연의 엔딩곡인 ‘Answer : Love Myself’는 ‘나 자신을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은 곡으로, 노랫말 한 구절, 한 음절마다 아름다운 표현들로 반짝인다.

바람의 빛깔-<포카혼타스> OST
오연준

서로 다른 피부색을 지녔다 해도 그것은 중요한 게 아니죠
바람이 보여주는 빛을 볼 수 있는 바로 그런 눈이 필요 한거죠
아름다운 빛의 세상을 함께 본다면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어요

1995년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의 OST. 애니메이션에서 원주민들을 야만인이라 지칭하자 포카혼타스가 자신들의 세계관을 존 스미스에게 설명해 주는 노래로, 포카혼타스 역의 주디 쿤이 불렀다. 자연의 신비로움을 예찬하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할 것을 호소하는 노랫말이 아름다운 곡이다. 원곡도 좋지만, 2016년에 방송된 Mnet <위키드>에서 제주 소년 오연준이 순수하고 청아한 목소리로 부른 버전을 꼭 들어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