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 김주희 Photo. 정우철
집은 사람의 관심과 보살핌을 외면하지 않는다. 신성노바빌아파트는 한국지역난방공사 강남지사와 손을 맞잡은 채 든든하고 따뜻한 삶의 터전을 일구는 중이다. 이 밑바탕에는 기본과 원칙, 공감과 소통이 자리한다.
서울시 송파구 풍납동에 자리한 신성노바빌아파트는 천호역, 천호IC가 인접해 있어 최적의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주변에 유명 재래시장을 비롯해 백화점 및 대형 마트, 종합병원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자리한다. 또한 문화재 풍납토성과 한강이 접해 있어 최상의 조망권을 자랑한다. 각 세대 거실에서 내려다보이는 한강 풍경은 입주민에게 힐링 포인트다. 올림픽공원과 한강공원도 가까이 자리하는데, 그 덕에 도심 특유의 삭막함 대신 편안한 휴식처 같은 느낌을 선사한다. 조경순 소장은 2000년 입주 당시부터 지금까지 관리사무소를 이끌고 있다.
“우리 단지는 세입자 비율이 낮습니다. 자가에서 오래 거주한 입주민들이 많은 만큼 단지에 대한 애정이 많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시행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나 제도에 대한 참여율도 높은 편이지요. 모든 세대가 서울시 ‘에코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하고 있어요. 지역난방과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의 에너지를 절약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로 여러 차례 상도 받았습니다. 저희가 아무리 알려 드려도 입주민의 협조가 없으면 안 되잖아요. 입주민이 믿어주니까 관리사무소 또한 적극적인 행정과 운영으로 보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조경순 소장은 지난해 입주민들로부터 20년 장기근속을 기념하는 감사패와 선물을 받았다. 사소한 것 하나도 꼼꼼하게 관리해주는 그녀에게 신뢰와 믿음을 보내준 것이다. 사무실에 빼곡한 서류들만 봐도 알 수 있다. 전 세대의 수리 현황, 적산열량계 교체 현황, 검침 확인서 등 세세하게 분류한 파일이 가득하다. 특히 지역난방 적산열량계의 경우 매우 정밀하고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자체적으로 주기를 정해 점검하고 관리한다. 합리적인 지역난방비 부과와 투명한 관리비 운영을 위해서다.
“아파트 관리의 핵심 임무 중 하나는 입주민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관리비는 사용한 만큼만 부과되도록 해야 합니다. 설비나 기계의 오류로 인해 조금의 불만이나 억울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입니다. 입버릇처럼 ‘제 살림이 237세대’라고 말하는데요. 전 세대와 우리 집을 합친 숫자이지요. 집집마다 항목별 관리비를 기록하고 관리합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관리비가 많이 나오면 두 번, 세 번 꼭 다시 검토합니다.”
신성노바빌아파트는 지난해 지역난방 우수열사용자로 선정되어 표창장을 받았다. 단지 상황에 맞춰 설비 관리 방법을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관리사무소 직원들은 매일 4회, 기계실 설비를 점검하는 등 난방 배관을 수시로 살피고, 누수 부위를 찾아 발 빠르게 조치와 보수를 시행하고 있다. 기계실 환기와 청결에도 신경 쓰며 최적의 관리 환경을 유지하는 중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아주 잠깐의 시간이라도 직원 출타로 문제점이 생기지 않도록 기계실에 CCTV를 증설해 관리사무소에서도 2차적인 확인을 하고 있다. 강남지사 고객설비지원TF 송민석 팀장은 신성노바빌아파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성노바빌아파트는 지역난방 열수송관의 끝인 관말 지점에 위치한 단지입니다. 지역난방 품질을 체크하는 기준점이 되기도 하지요. 따라서 열을 공급하는 운영 부서에서 실시간으로 단지의 상황을 체크합니다. 저 또한 주기적으로 기계실 온도 및 사용량 등의 데이터를 살펴보는데요.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필요 시 운영 부서에 의견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송민석 팀장은 고객이 필요로 할 때 명쾌한 해답을 신속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1:1로 소통하고, 고객이 겪을 어려움을 충분히 공감하며 연대를 이어간다. 조경순 소장은 신속한 기술 지원 등의 대응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과거 기계실에서 굉음이 발생한 적이 있었어요. 강남지사에서 곧바로 방문해 해결책을 찾아주었지요. 지난해에는 관리사무소를 직접 찾아 지역난방 사용자시설 교육을 진행해줬는데, 직원 모두 참여했습니다. 우리 단지 상황에 맞는 내용으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송민석 팀장님처럼 훌륭한 과외 선생님이 있어서 든든해요. 또한 한난에서 시행하는 보수 및 교체 프로그램을 신뢰합니다. 우리 단지는 2008년에 열교환기 열판 증설, 2019년에 차압유량조절밸브 교체 지원을 받았습니다. ‘에너지진단서비스’도 안내받았는데, 참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에너지진단서비스는 장기공동주택의 난방품질 및 열효율 향상을 위해 지역난방 시설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주는 서비스다. 기계실·배관·유량분배 설비의 기능과 성능을 진단해 최적의 운영관리를 지원하는 활동이다.
따뜻한 안식처이자 아늑한 보금자리. 집 본연의 기능을 ‘지키기’ 위해 두 파트너는 더욱 탄탄한 협력을 약속했다. 앞으로도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을 통해 신성노바빌아파트를 더욱 살기 좋은 집으로 만들어갈 것이다.
(왼쪽부터) 강남지사 고객설비지원TF 송민석 팀장, 신성노바빌아파트 조경순 관리사무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