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 김주희 Photo. 정우철
‘집’에 쏟아붓는 정성과 손길은 삶의 질과 비례하는 법. 경기도 고양시 성저마을3단지 풍림아파트는 입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보다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특히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사업소와 상생을 실천 중이다.
성저마을3단지 풍림아파트는 일산 신도시에서 가장 북서쪽에 자리하고 있다. 1996년도에 입주해 올해로 26년을 맞은 아파트로 총 6개 동 534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주변 환경과 교통 입지 등 최적의 생활 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이며, 도보 5분 거리에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작은 공원이 마련되어 있어 교육 및 여가 활동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오래된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 중인데 이는 관리사무소 직원들과 입주민의 노력이 뒷받침된 덕분이다.
“성숙한 시민의식과 직원들의 정성이 만든 시너지랄까요. 직원과 입주민이 긴밀하고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협력합니다. 단지 내 시설이나 설비를 바꾸는 일은 어느 한쪽만이 추진해서는 안 되는 일이잖아요.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개선·보완점에 대해 자유롭게 공유하고, 실행으로 이어지도록 이끌죠.”
채승민 소장이 입주민을 향한 탄탄한 신뢰를 드러냈다. 이들은 ‘안전’에도 진심이다. 가족 단위가 많이 거주하는 아파트 특성상 남녀노소 누구든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CCTV를 추가로 설치했다. 기존 50여 대에서 152대로 대폭 늘리는가 하면, 승강기 내부뿐만 아니라 단지 외부, 지하 주차장 등에도 설치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것이다. 또한, 화질이 낮은 CCTV는 제거하고 2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 기기를 배치했다.
그 결과 불법 쓰레기 투척 및 차량 사고 등 단지 내외부의 크고 작은 사건·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일산 서부경찰서가 수여하는 ‘범죄예방 우수시설단지’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이밖에도 정기적으로 단지 내 보도블록을 교체하고, 주차 차단기를 설치했다. 세심한 관찰, 관리사무소와 입주민의 협업, 발 빠른 실천력을 바탕으로 성저마을3단지 풍림아파트는 살기 좋은 터전으로 거듭났다.
채승민 소장은 ‘따뜻하고 안락한 공간이야말로 집다운 집’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534세대의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기계설비를 꼼꼼히 관리하면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믿고 의지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바로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사업소. 1996년 첫 입주부터 한난으로부터 지역난방 공급을 비롯해 민원 서비스 및 기술 지원을 받고 있다.
“여느 오피스 건물과 달리 아파트는 공동주택이잖아요. 365일 24시간 안정적으로 온수와 난방을 공급해야 하지요. 단지 내 열공급에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고양사업소에 불편사항을 접수하는데, 신속하게 단지에 직접 방문해 시설물을 점검해줍니다. 세대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관리소와 함께 방문해 이를 해결해주죠. 존재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과거 노후된 배관으로 인해 세대 누수가 자주 발생했는데, 교체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 선뜻 공사를 진행할 수 없었을 때도 한난의 지원을 통해 2020~2021년에 걸쳐 6개 동의 난방배관과 차압유량조절밸브를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공사 이후 누수 신고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열효율이 개선되면서 지역난방 요금을 절감하는 등 입주민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졌다. 고양사업소는 공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채승민 소장을 ‘열사용시설 우수관리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성저마을3단지 풍림아파트는 지역난방 열공급을 적용한 지 20년이 훌쩍 넘은 단지이지만 그동안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며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역량이 뛰어난 기계실 관리자들이 끊임없이 개선사항을 찾고, 사전에 문제를 방지합니다. 안정적인 지역난방 열공급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늘 감사합니다.”
고양사업소 고객설비지원TF 박재원 주임이 감사 인사를 건네자 채승민 소장은 견고한 공조와 변함없는 파트너십을 이끌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난은 신속한 문제 해결과 다양한 지원 제도 외 고객을 위해 작은 부분까지 섬세하게 신경 쓰죠. 홈페이지에 세대 에너지 절약 방법이나 불량 시 조치 방법 등과 관련된 영상 및 자료가 잘 갖춰져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코로나19 이전에는 난방설비 부품 업체를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저 또한 견학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한난과 다양한 협업을 이어가겠습니다.”
달리 ‘명품 단지’인가. 입주민들이 365일 쾌적하고 안전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주거의 품격을 높여주는 곳이야말로 진정한 보금자리일 것이다.
앞으로도 성저마을3단지 풍림아파트와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안정적인 지역난방 열공급으로 입주민에게 행복한 터전을 선사하리란 확신이 든다.
(왼쪽부터) 고양사업소 고객설비지원TF 박재원 주임, 채승민 관리사무소장